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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+ 갱년기장애란?
   
갱년기는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누구나 겪는 노화의 과정으로
한의학 에서는 그 기간을 45세로부터 56세로 보고 있습니다.
갱년기가 되면 여성은 난소기능이 쇠퇴하여 배란이 정지되고
월경이 불규칙하게 되다가 결국은 폐경이 됩니다.
이 시기가 되면 심신 양면에서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나는데
갱년기 장애는 모든 여성들이 똑같이 겪는 것은 아니며 사람에
따라 가볍기도 하고 심하기도 하며 나타나는 증상도 다릅니다.
논문에 의하면 약 75% 의 여성이 갱년기 증상을 경험하며 그 중
약 20%는 치료를 받을 정도로 증상이 심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.
  + 갱년기 지수 체크하기
   
증상
점수
① 얼굴이 화끈거림
② 땀을 많이 흘린다
③ 허리나 손발이 차갑게 된다
④ 숨이 차고 심장이 마구 뛴다
⑤ 잠을 잘 못자거나, 선잠을 잔다
⑥ 화가 잘 나며 초조하다
⑦ 끙끙거리거나 우울하게 되곤 한다
⑧ 두통 현기증 구토증이 자주 생긴다
⑨ 쉽게 피곤해진다
⑩ 어깨결림 요통 손발에 통증이 있다
 
합계
 
+ 갱년기지수의 자기채점 평가법
    0-25점 : 원만하게 갱년기를 보내고 있음.지금 이대로의 생활을 하시기 바랍니다.
26-50점 : 식사, 운동시에 주의를 하시고, 생활양식 등에서도 무리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
51-65점 : 의사로부터 진찰을 받고, 생활지도, 카운슬링, 약물요법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.
66-80점 : 장기간(반년 이상)의 계획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.
81-100점 : 각과의 정밀검사를 받아, 갱년기장애만인 경우는 전문의를 통한 장기적인 대응이 필요합니다.

  1.정확한 갱년기 장애의 정도 진단
2.체질별 약물요법
3.체질별 약침요법
4.경락신경 조절침구요법


+ 갱년기 식이요법
① 노년에는 갑상선기능이 저하되어 비만을 초래하기 쉬움으로 과식 및 편식을 금하여 표준체중을 유지하도록 노력하는 것이
중요합니다.
② 폐경후의 Ca 필요량은 1500mg입니다. 우유 1잔에는 200mg의 Ca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매일 충분한 우유를 마시는 것이
도움이 됩니다.
③ 우유, 유제품, 해산물, 야채 등 Ca 함유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.
④ 비타민 D 함유식품(난황, 버섯 ,간 등)을 섭취하도록 합니다.
⑤ 어패류, 작은 생선, 콩 종류, 우유 등을 매일 1회 이상 섭취하도록 합니다.
⑥ 채소류를 1일 300g이상 섭취하도록 합니다.
⑦ 과일은 충분히 섭취하시길 바랍니다.
⑧ 동물성 지방의 섭취를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.
⑨ 식염, 설탕, 술, 담배, 카페인, 이뇨제, 갑상선호르몬제 등은 골 손실을 유발하므로 섭취를 억제하는 것이 좋습니다.


+ 갱년기 운동요법
① 유산소운동을 통하여 심폐기능을 강화하는 것이 좋습니다.
② 근력, 탄력성, 유연성을 길러 골다공증을 예방해야 합니다.
③ 지속적이고 규칙적 운동은 불안, 초조, 우울, 불면증의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.
④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전문의의 건강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.
⑤ 가장 보편적인 운동으로는 빨리걷기, 수영 등을 들 수 있습니다.